차나무의 번식 방법

차나무의 번식 방법은 크게 씨앗을 씸는 파종과 가지를 잘라 심는 꺾꽂이법의 영양생식이 있다.

여기서는 차나무의 파종법과 꺾꽂이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아울러 중국 안휘성의 명차 황산모봉(黃山毛峰)의 특질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한다.

차나무는 보통 1ha의 농장에서 약 1500~5000그루의 차나무를 재배할 수 있다. 어린 묘목들은 따로 보관, 키우는 것이 좋다. 씨앗과 꺾꽂이 가지를 묘목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다른 차나무들과 구별하여 별도의 장소에서 재배해야 한다.

최고 품질의 채종 모본을 선별해 가지를 자른 뒤 수분이 일어나지 않도록 묘목을 키우는 별도의 장소인 ‘묘포(苗圃)’에 심어야 한다. 수분은 바람에 의해 일어나는 ‘풍매(風媒)’, 곤충에 의해 일어나 ‘충매(蟲媒)’로 진행되는데, 묘포에 심으면 어린 묘목들이 수분 작용에 노출되지 않고 성장할 수 있다.

차 농장의 미래는 묘목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보살펴야 한다. 씨앗은 착과기(10월~1월)에 얻을 수 있다. 가장 많이 씨앗이 열리는 차나무의 경우에는 한 해에 2.5~3kg의 씨앗(약 3000개)을 얻을 수 있다.

이 씨앗들은 밀도를 이용하여 우량을 판별한다. 씨앗을 물에 24시간 담가 두면 가벼운 것들은 물 위로 뜬다. 물에 뜬 씨앗은 버리고, 가라앉은 튼실한 씨앗만 보관한다.

이렇게 선별된 씨앗은 단단한 껍질이 갈라져 뿌리가 날 때까지 모종 상자에 심어 놓는다. 그리고 뿌리가 나기 시작하면 비료와 흙이 담긴 작은 자루에 담아 묘목을 키우는 장소인 묘포에 심는다. 묘목들은 성장을 방해하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일정하게 보호된다. 그 뒤 점차 묘목들이 스스로 튼튼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고, 18개월 뒤에는 최종적으로 차 농장에 옮겨 심는다.

안휘성 황산 다원

꺾꽂이 방식도 또한 묘포와 비슷한 공간에서 진행된다. 꺾꽂이 가지는 한 가지에서 한 해 50~300가지를 얻을 수 있다. 날카로운 칼로 가지를 자른 뒤 이식할 차나무의 몸통에 3~4cm로 흠을 내고 꺾꽂이할 가지를 접붙인다.

이때도 씨앗을 묘목으로 키울 때 사용하였던 것과 동일한 흙에서 꺾꽂이 된 묘목을 재배한다. 재배하는 동안에는 직사광선으로부터 차나무를 보호해야 한다. 가지를 접붙인 나무에서 뿌리가 성장하는 데에는 10~12주가 걸린다.

특히 4~6주에는 그늘과 물의 양을 점차 줄여 묘목이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뿌리는 성장하기 위해서 하루에도 몇 번씩 물을 흡수해야 한다. 따라서 씨앗으로 재배할 때보다 더 많은 물과 비료가 필요하다.

세계의 명차(10)

황산모봉(黃山毛峰, Huang Shan Mao Feng)

황산모봉

황산모봉(黃山毛峰)은 안휘성(安徽省)에서 일 년에 한 번 봄에 수확해 생산한다. 황산모봉은 녹차 재배지로 유명한 황산(黃山)이 원산지이다. 모봉차(毛峰茶) 중에서도 품질이 가장 뛰어난 녹차로 평가된다. 황산모봉을 생산하는 모든 농장은 해발고도 300m~800m에 위치한다. 그리고 온도와 지리적인 테루아도 찻잎 재배에 매우 유리하다.

황산모봉은 찻잎과 재배 방법의 섬세함으로 인해 큰 명성을 얻었다. 성숙한 새싹과 바로 옆에 붙은 찻잎, 즉 일아일엽(一芽一葉)으로 가공한다. 그리고 연녹색에 금호로 뒤덮인 찻잎을 손으로 직접 휘말아 ‘작설(雀舌)’, 즉 참새의 혀와 같은 모양으로 만든다. 

마시는 법

300mL 용량의 서양식 티포트에는
6g 정도의 찻잎을 70~75℃의 물로 4분간 우린다.

자사호나 개완에는
⅓가량의 찻잎을 70~75℃의 물로 30초~5분간 우린다.

출처 (사진 순서에 따름)

#1 https://denmantea.ca/the-hunt-for-the-perfect-cultivar/

#2 http://ah.news.cn/2022-04/13/c_1128556031.htm

#3 https://m.puercn.com/show-205-140568.html

글쓴이 정승호 박사

ⓒ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