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남서부에 위치하면서 태평양과 면해 있는 캘리포니아주는 미국에서도 세 번째로 면적이 넓고, 인구수는 약 3900만 명으로 미국에서 최대를 자랑하고, 전 세계에서는 34번째로 많다고 한다. 캘리포니아주에는 도시가 총 482개, 타운이 총 22개나 있을 정도로 광활하다. 주도는 ‘세크라멘토’이며, 최대 도시는 역시 ‘로스앤젤레스’이다.

캘리포니아 주기
16세기 스페인 탐험대가 처음 발견한 뒤로 19세기에 백인들이 ‘캘리포니아 골드 러시(California Gold Rush)’의 붐을 타고 대거 이주하면서 본격적으로 개척되기 시작하였다. 1869년에는 첫 대륙횡단철도(Transcontinental Railroad)가 개통되면서 캘리포니아주 서단에서 1주일 만에 동단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더욱더 번성하기 시작하였다. 이 대륙횡단철도 건설 당시에는 수많은 중국인 노동자들이 동원된 역사가 있다.
캘리포니아주는 면적이 광활한 만큼, 북부, 동부, 남부, 중앙, 해안부 등으로 지역이 또다시 세분되고 있다. 그리고 태평양에 면해 있어 천혜의 절경을 이루는 해안가나 해수욕장도 많다. 또한 자연경관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요세미티 국립공원(Yosemite National Park)’, ‘레드우드 국립공원(Redwood National Park)’ 등도 있다.
여기서는 미국에서 세 번째로 드넓은 캘리포니아주 내에서도 대표적인 티 명소들을 추적해 본다.

와인·애프터눈 티의 명소
주소지 : 608 Randolph Street, Napa, CA 94559/☎ 855-238-9463
‘애커맨 헤리티지 하우스’
출처 : https://www.ackermanfamilyvineyards.com/private-events/afternoon-tea/


애커맨 헤리티지 하우스 입구
캘리포니아주 중서부 지방에는 포도 산지로 유명한 곳이 있다. 와인 애호가들이라면 내퍼시(Napa)의 쿰스빌(Coombsville) 지역 내퍼 밸리(Napa Valley)의 포도원에서 생산되는 ‘쿰스빌 와인(Coombsville wines)’은 한 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그런 내퍼시의 쿰스빌 지역에는 와인뿐 아니라 애프터눈 티로 유명한 명소도 있다. ‘애커맨 헤리티지 하우스(Ackerman Heritage House)’이다.
19세기 빅토리아 시대풍의 럭셔리한 맨션에서는 프랑스 출신의 셰프가 요리, 와인, 애프터눈 티의 이벤트를 선보이는데, 특히 ‘애커맨 패밀리 빈야드(Ackerman Family Vineyards)’에서 생산되는 와인과 요리의 페어링은 최고의 수준이다. 물론 애프터눈 티의 서비스도 그에 못지않다. 이러한 배경으로 이 고장의 사람들은 이곳에서 결혼식, 축하연, 돌잔치 등 다양한 행사를 치르고 있다.






다이닝룸, 응접실 등 전경
외지에서 이곳을 방문한 여행객들에게도 와인과 티를 최고의 수준으로 즐길 수 있어 방문을 권해 본다.
특히 이 빅토리아 시대풍 맨션의 다이닝 룸과 호화로운 응접실에서는 프랑스 재즈 음악이 흐르는 가운데 린넨 테이블보가 깔린 테이블에서 은제 식기와 중국산 도자기 찻잔 세트가 놓인 가운데 영국 정통 방식의 티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애프터눈 티는 「소셜 애프터눈 티(Social Afternoon Tea)」, 「프라이비트 애프터눈 티(Private Afternoon Tea)」의 두 메뉴가 있다.


애프터눈 티 세팅
「소셜 애프터눈 티」에서는 맛이 일품인 티 샌드위치와 앙증맞은 타르트, 제철 수제 잼, 그리고 세이버리 별미들과 함께 최고급 티를 즐길 수 있다. 이때 티는 캘리포니아주 소노마 카운티(Sonoma County)의 소노마시(Sonoma)가 산지인 ‘티 앤 트럼펫(Tea and Trumpets)’ 브랜드의 유기농 티이다. 여기에 애크맨 와인(Ackerman wines)을 추가할 수 있다. 물론 비용은 별도이다.
「프라이비트 애프터눈 티」 메뉴는 다이닝 룸에서만 선보이는데, 「소셜 애프터눈 티(Social Afternoon Tea)」 메뉴에 ‘애커맨 패밀리 빈야드’의 2018년산 와인인 ‘소비농 블랑(Sauvignon Blanc)’이 추가된 것이다. 여기에 추가 비용만 내면 「애커맨 와인」 메뉴에서 또 다른 와인을 선택해 즐길 수 있다.
티 애호가이든지, 와인 마니아이든지 간에 이곳은 여러모로 방문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명소이다.
애프터눈 티 서비스 타임
사전 예약은 필수이다.
서비스 타임은 2월 27일~12월 21일까지는 오전 11시~오후 1시이고,
12월 11일, 12월 18일의 일요일은 오후 2시 30분~4시 30분까지이다.「소셜 애프터눈 티(Social Afternoon Tea)」
* 글루텐 프리, 비건을 위한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
세이버리와 디저트는 계절마다 바뀐다.· 유기농 티(티 앤 트렘펫 브랜드)
· 티 샌드위치
· 타르트
· 수제 잼
· 세이버리 3종
· 스위트 4종
· 애커맨 와인(별도 추가)「프라이비트 애프터눈 티(Private Afternoon Tea)」
* 1889년 개간된 빅토리아 시대 포도원을
관람한 뒤 다이닝 룸에서 서비스된다.· 「소셜 애프터눈 티」와 상동
· 와인 ‘소비뇽 블랑’
· 「애커맨 와인 실렉션」에서 선택(추가 비용)
‘티 스페셜리스트’가 115종의 스페셜티 티를 선보이는
주소지 : 300 North Lantana Street, Ste. 37 Camarillo, CA 93010 /☎ 805-445-8327
‘올 싱스 티’
출처 : https://www.tealiteful.com/
캘리포니아주 남부의 벤투라 카운티(Ventura County)로 가면 아마도 여행객들은 인구 약 7만여 명의 중소 도시인 카마릴로시(Camarillo)로 들를지도 모른다. 이곳은 18세기에 이미 서양인들에 의해 처음 탐사되었을 정도로 역사가 깊지만, 도시로 승격한 것은 1964년의 일이다. 비교적 신생 도시인 격이다. 이곳에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California State University)의 채널 아일랜드(Channel Islands) 캠퍼스가 있으며, 수십여 개의 공원들과 각종 문화 시설들이 들어서 있다. 또한 캘리포니아주 최대의 도시인 로스앤젤레스까지 철도가 연결되어 도심권에 대한 접근성도 비교적 좋다. 이 도시는 비록 규모는 작지만 미국의 수많은 연예인들과 스포츠 스타들을 배출한 곳으로 이름이 나 있다.


올 싱스 티 입구 전경과 도너 캐숄라
티 애호가들이 만약 이곳에 들른다면 추천할 명소가 있다. 벤투라 카운티에서도 훌륭한 티를 서비스하는 곳은 몇 안 되는데, 그중 한 곳인 ‘올 싱스 티(All Things Tea)’이다. 이곳은 화요일~토요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하는 유럽식 티룸으로서 여성 ‘티 스페셜리스트(Tea Specialist)’인 도너 캐숄라(Donna Kashola) 씨가 영국 정통 스타일의 티를 선보이는 곳으로 유명하다.


케이터링(catering) 서비스
티 스페셜리스트의 자격증을 갖춘 그녀는 전 세계 최고의 다원에서 스페셜티 잎차만 115종을 엄선하여 현재 10년 이상이나 손님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이러한 티들은 손님들이 구입하여 가정에서 즐기거나, 이곳의 티룸에서 영국식 티 서비스로 경험할 수 있다. 물론 신부 파티, 돌잔치 등의 이벤트도 예약을 통해서 가능하다.




(상) 퀸 멈 하이 티 / 윈저 애프터눈 티 (하) 프린스 앤 프린세스 칠드런스 티
또한 스페셜티 티의 영국식 서비스 외에도 영국 정통 ‘하이 티’와 ‘애프터눈 티’도 메뉴를 통해 즐길 수 있어 티 애호가라면 결코 지나쳐서는 안 될 곳이다. 메뉴로는 「퀸 멈 하이 티(Queen Mum High Tea)」,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Queen Elizabeth II, 1926-2022)의 왕가인 ‘윈저(Windsor)’를 기리는 「윈저 애프터눈 티(Windsor Afternoon Tea)」, 「레이디 칼라일 크림 티(Lady Carlyle Cream Tea)」, 「프린스 앤 프린세스 칠드런스 티(Prince & Princess Children’s Tea)」, 그리고 부가적인 메뉴인 「티 서비스 어디션스(Tea Service Additions)」가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모두가 예약이 필수적이고, 티 파티를 열 경우에는 6명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스콘은 테이크아웃용으로 별도로 판매하고 있다.




애프터눈 티 세팅 및 테이크아웃 박스
이 고장 최고의 티 스페셜리스트가 선보이는 영국 스타일의 ‘스페셜티 티’와 ‘하이 티’, 그리고 ‘애프터눈 티’를 즐길 수 있는 명소를 찾아가 보자! 아마 티 애호가들에게는 새로운 버킷리스트가 될 것이다.
애프터눈 티 서비스 타임
서비스 타임은 화요일~토요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이다. 사전 예약은 필수이다.
고객이 원하면 사전에 ‘베지테리언’과 ‘글루텐 프리’도 주문할 수 있다.「퀸 멈 하이 티(Queen Mum High Tea)」
* 2인분이 기본이다.· 스페셜티 잎차(티포트 단위) : 티 푸드와 페어링 서비스
· 티 샌드위치 6종(셰프가 선택)
· 신선한 크림과 잼을 얹은 스콘과 레몬 커드
· 쇼트브레드 쿠키
· 트뤼플(초콜릿 과자)
· 퍼티 스위트 2종「윈저 애프터눈 티(Windsor Afternoon Tea)」
* 2인분이 기본이다.· 스페셜티 잎차(티포트 단위) : 티 푸드 페어링 서비스
· 티 샌드위치 4종(셰프가 선택)
· 신선한 크림과 잼을 얹은 정통 스콘과 레몬 커드
· 퍼티 스위트「레이디 칼라일 크림 티(Lady Carlyle Cream Tea)」
· 스페셜티 잎차(티포트 단위)
· 신선한 크림과 잼을 얹은 정통 스콘·레몬 커드 또는
퍼티 스위트 중 택일「프린스 앤 프린세스 칠드런스 티
(Prince & Princess Children’s Tea)」
* 10세 이하의 아동을 위한 메뉴이다.· 디카페인 티
· 제철 과일 1컵
· 티 샌드위치(아동용 메뉴에서 선택) 2종
· 퍼티 스위트

40년 역사를 자랑하는 덴마크 정통 레스토랑
주소지 : 1106 State Street, Santa Barbara, CA 93101/☎ 805-962-5085
‘앤드슨스 대니시 베이커리 앤 레스토랑’
출처 : https://andersenssantabarbara.com/
캘리포니아주에는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해안 도시들이 많다. 주 내 남부에 위치한 샌타바버라 카운티(Santa Barbara County)의 샌타바버리시(Santa Barbara)도 그중 한 곳이다. 별명도 ‘미국의 리비에라(American Riviera)’이다.
이곳은 역사적으로 16세기 스페인 탐험가들이 최초로 탐사한 뒤로 스페인, 멕시코에 점령되었다가 1848년에 미국의 영토로 편입되었다. 1850년 도시로 승격한 뒤로 현재는 인구 약 9만 명 가까이 된다. 캘리포니아 대학 샌타바버라 캠퍼스가 소재하고, 유명 관광지로는 ‘로스 파드레스 내셔널 포레스트(Los Padres National Forest)’, ‘채널 아일랜드 내셔널 파크(Channel Islands National Park)’ 등이 있다.
그러한 관광 명소를 구경한 뒤 잠시 티가 당기는 애호가에게 훌륭한 명소를 소개한다. 약 40년간 지속적으로 운영해 온 덴마크 정통 레스토랑인 ‘앤드슨스 대니시 베이커리 앤 레스토랑(The Andersen’s Danish Bakery & Restaurant)’이다.


앤드슨스 대니시 베이커리 앤 레스토랑 전경
이 베이커리 앤 레스토랑은 1976년 앨프레드 앤드슨(Alfred Andersen)이 샌타바버라시 밀파스 스트리트(Milpas Street)에서 첫 문을 연 뒤 1978년 지금의 위치로 이주하여 현재 앨프레드의 아내와 딸이 약 40여 년간 유럽 정통 베이커리 앤 레스토랑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런 만큼 이 고장에서도 사람들에게 가장 인지도가 높다. 매주 화요일은 휴점하고, 그밖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내외부 전경 및 하이 티 푸드
유럽 정통 요리를 비롯해 덴마크식 페이스트리와 케이크들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앤드슨 하이 티(The Andersen High Tea)」의 파티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하이 티 파티 서비스는 매일 오후 2시부터는 2인 이상 20명 이하로 주문을 받는데, 이 고장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높아 이곳을 여행하는 티 애호가들에도 추천해 본다.
애프터눈 티 서비스 타임
서비스 타임은 매일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앤드슨 하이 티(The Andersen High Tea)」
· 티 1종(선택) : 휘프 크림, 설탕 및 크림은 자유 선택
· 티 샌드위치 2종
· 미니 크림 페이스트리
· 제철 스콘
· 퍼티 푸르
· 신선한 과일
· 사과 슈트루델(Strudel)


ⓒ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