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 명소 (64) 미국 – 오리건주 ④

오리건주의 조용한 지방 도시를 여행하다 보면 그곳 사람들에게 축제의 명소로 자리를 잡은 티 하우스들을 곳곳에서 접할 수 있다.

여기서는 더글라스 카운티의 머틀 크리크시, 레인 카운티의 유진시, 잭슨 카운티의 골든 힐, 얌힐카운티의 뉴버그시의 애프터눈 티 명소들을 소개한다.

페인티드 레이디 비앤비 앤 티룸

주소지 : 231 Northwest 3rd Avenue, Myrtle Creek, OR 97457/☎ 541-733-7646
출처 : https://www.thepaintedladybbtearoom.com/

페인티드 레이디 비앤비 앤 티룸 전경

오리건주 서부 더글러스 카운티(Douglas County)에는 인구수가 약 5000여 명도 안 되는 소도시인 머틀 크리크시(Myrtle Creek)가 있다. 1854년에 시로 승격한 뒤로 지금도 소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조용한 도시이다.

이곳에는 이 고장의 명물이자 아이들을 위한 ‘하이 티’의 파티장으로 유명한 티룸이 있다. ‘페인티드 레이디 비앤비 앤 티룸(The Painted Lady Bed & Breakfast and Tea Room)’이다.

하이티와 과일 메뉴

이 티룸 건물의 역사는 18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프러시아로부터 이곳에 이주한 사이먼 셀리그(Simon Selig)가 이곳에서 최초로 가게를 열고 일가가 계속 거주하였지만, 1915년 화재가 일어나 다시 지은 것이 지금의 모습이다. 따라서 20세기 초 미국의 가옥 양식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그리고 숙박과 브렉퍼스트(B&B, Bed & Breakfast)를 서비스하면서 전문 티룸도 운영하여 하이 티를 선보이고 있다.

티 메뉴와 프린세스 티 파티

이곳의 티룸은 목요일~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하는데, 하이 티인 「퀸 티(Queen Tea)」는 영국 정통 스타일이다. 디저트, 세이버리, 스위트, 페이스트리는 모두 수제로 서비스하며, 티는 메뉴를 통하여 일반 티와 허브티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하이 티 메뉴인 「프린세스 티(Princess Tea)」는 이 고장의 아이들을 위한 파티에서 선보인다.

티 애호가라면 이 조그만 도시에서 티로 행복을 선사하는 명소를 찾아 그곳의 분위기와 함께 하이 티를 직접 경험해 보길 바란다.

하이 티 서비스 타임
서비스 타임은 목요일~토요일
오전 11시~오후 3시까지이다.

「퀸 티(Queen Tea)」
· 티 1종(선택)
· 스트로베리 초콜릿
· 스콘 2종
· 과일 여러 종
· 핑거 샌드위치 4종
· 키슈 로렌(quiche lorraine)
· 디저트 3종

「프린세스 티(Princess Tea)」
* 아이들의 티 파티를 위한 메뉴이므로 예약은 필수이다.
· 티 1종(아이들이 선택)
· 스트로베리 초콜릿
· 과일류
· 스콘 2종
· 핑거 샌드위치 4종

셸턴 맥머피 존슨 하우스

주소지 : 303 Willamette Street, Eugene, OR 97401/☎ 541-484-0808
출처 : https://smjhouse.org/

오리건주 서부 ‘레인 카운티(Lane County)’에는 포틀랜드시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제2의 도시, ‘유진시(Eugene)’가 있다. 이곳은 1846년 백인들이 처음 정착하기 시작하여 1862년에 시로 승격해 오늘날의 모습으로 성장하였다. 도시명은 이곳에 최초로 정착하고 건축물을 지은 유진 프랭클린 스키너(Eugene Franklin Skinner, 1809~1864)로부터 유래되었다.

인구 약 17만여 명의 이 도시에는 오리건 대학(University of Oregon), 부시넬 대학(Bushnell University) 등 대학들이 들어서 있고, 예술박물관, 자연사박물관, 역사박물관 등 각종 문화 시설들이 밀집해 있으며, 대표적인 축제로는 ‘오리건바흐페스티벌(OBF, Oregon Bach Festival)’이 있다. 이 축제는 1970년에 처음 개최되었을 정도로 역사가 깊은데, 독일의 음악가인 요한 세바스찬 바하(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것이다.

볼거리도 풍성한 이 도시에는 티 애호가들이 둘러보고 스페셜 티 이벤트를 즐길 만한 명소도 있다. ‘셸턴 맥머피 존슨 하우스(Shelton McMurphey Johnson House)’이다.

하우스 전경

언덕 위에 아담하게 자리를 잡은 이 캐슬의 역사는 1873년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토머스 윈스롭 셸턴(Thomas Winthrop Shelton)과 그의 아내 애다(Adah)가 거주하였는데, 그 뒤 사람들에 의하여 지금도 박물관으로 보존되고 있으며, 각종 이벤트를 열면서 운용하고 있다. 화요일~금요일까지는 오전 10시~오후 1시까지 개장하고, 토요일~일요일은 오전 11시에서 오후 4시까지 개장한다.

9월의 하비스트 티

이곳에서 특히 ‘스페셜 티 이벤트’로 선보이는 애프터눈 티는 티 애호가들도 반드시 경험해 볼 만하다. 이러한 이벤트들은 모두 이 전통 가옥과 박물관을 유지, 보존하기 위한 수익 사업이다.

스페셜 티 이벤트인 「애프터눈 퍼블릭 티(Afternoon Public Tea)」는 연간 총 8회에 걸쳐 진행되는데, 특히 2월의 ‘밸런타인데이’, 5월의 ‘어머니의 날’, 9월의 ‘추수감사절 기간’, 12월 초의 ‘홀리데이’ 등에 애프터눈 티로 선보인다. 티 샌드위치, 스콘, 세이버리, 디저트와 신선한 티를 맛볼 수 있는데, 8세 이하의 아동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반드시 48시간 전에 예약을 통해야 즐길 수 있다.

12월의 홀리데이 티

또한 ‘프라이비트 티타임(Private Teas Time)’에서는 화려한 애프터눈 티를 선보이는데, 최대 8명~40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좌석의 제한 시간은 2시간이다. 물론 예약은 3주 전에 해야 한다.

티 애호가라면 언덕 위에서 오랜 세월 동안 보존 및 유지되고 있는 작은 성채에 들러 대중들을 위한 애프터눈 티를 즐겨 보길 바란다.

애프터눈 티 서비스 타임
48시간 전에 예약해야 하고, 좌석 제한 시간은 2시간이다.
연간 지정된 기간에 보통 오후 1시부터 스페셜 티 이벤트로 행사된다.

「애프터눈 퍼블릭 티(Afternoon Public Tea)」
· 신선한 티 / 세이버리 / 스콘 / 티 샌드위치, 별미들은 계절마다 다르다.
· 2월 12~13일 : 「스위트하트 티(Sweetheart Tea)」
· 3월 5일~6일 : 「스팀펑크 티(Steampunk Tea)」
· 4월 30일~5월 1일 : 「스프링 티(Spring Tea)」
· 6월 4일 : 「준 티(June Tea)」
· 9월 24일~25일 : 「하비스트 티(Harvest Tea)」
· 10월 22일~23일 : 「할로윈 티(Halloween Tea)」
· 12월 9일~11일, 16일~18일(오후 4시) : 「홀리데이 티(Holiday Tea)」

티포트 온 휠스

주소지 : 1754 Rogue River Highway, Gold Hill, OR 97525/☎ 541-855-4343
출처 : https://theteapotonwheels.com/

티포트 온 휠스 전경

오리건주 서부 잭슨카운티(Jackson County)로 가면 로그강을 따라서 인구가 약 1300여 명밖에 되지 않는 소도시 ‘골든힐(Gold Hill)’이 있다. 아주 작은 규모의 도시인 만큼 매우 조용하다. 도시명은 19세기 금광이 발견된 데서 유래되었다. 당시에는 ‘금을 주머니에 끌어 담는 곳’으로도 유명하여 한때 번성하였다.

이곳에도 여행을 즐기는 티 애호가들에게 반길 만한 명소가 있다. 비록 규모는 작지만 지역 사회에서는 매우 유명한 티 하우스인 ‘티포트 온 휠스(The Teapot on Wheels)’이다.

티 메뉴 및 티 테이블 세팅

이 티 하우스는 애프터눈 티를 선보이는 것으로도 유명하지만, 지역 사회에서 각종 결혼식과 이벤트를 개최하는 명소이기도 하고, 온라인 스토어로 티도 판매하고 있다.

애프터눈 티

특히 애프터눈 티는 영국 정통 스타일을 비롯해 글루텐 프리(Gluten-Free), 기타 옵션을 통해 잎차(Loose Leaf)와 함께 다양하게 즐길 수 있으며, ‘하이 티 선물권’도 발행하고 있다. 애프터눈 티 파티는 8명 이상일 경우에 신청할 수 있다. 냇물이 조용하게 흐르는 로그강가에 소재한 아담한 규모의 티 하우스에서 애프터눈 티를 즐기면서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공간이다. 티 애호가라면 이곳에 들러 색다른 경험을 가져 보길 바란다.

애프터눈 티 서비스 타임
베지테리언, 글루텐 프리, 기타 옵션은 추가 비용이 든다.

「애프터눈 티(Afternoon Tea)」
· 오이 샐러드
· 펜네 파스타(penne pasta)
· 샌드위치 : 에그샐러드, 치킨 샐러드, 오이로 구성
· 스콘 2종
· 레몬 커드
· 데번 크림
· 디저트 : 초콜릿 에스프레소 케이크, 레몬 타르트

와일드우드 코티지 티룸

주소지 : 24085 Northeast Wildwood Road, Newberg, OR 97132/☎ 503-538-6645
출처 : https://www.wildwoodcottagenewberg.com/

와일드우드 코티지 티룸 내외부 전경

오리건주 북서부 얌힐카운티(Yamhill County)로 여행한다면 퍼시픽대학(Pacific University)이 있는 뉴버그시(Newberg)에 들를지도 모른다. 이곳은 포틀랜드 메트로폴리탄 지역으로 인구수는 약 2만 5000여 명으로서 주 내에서도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곳이다. 1885년부터 본격적으로 정착이 시작되어 1889년도에 시로 승격하여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좌) 다이어트용 애프터눈 티 (우) 칠드런스 애프터눈 티

이 도시의 주택 단지를 지나다 보면 티 애호가들에게 눈에 띄는 곳이 있다. 바로 티 전문점인 ‘와일드우드 코티지 티룸(Wildwood Cottage Tea Room)’이다. 매주 목요일~토요일 예약을 통해 오후 1시부터 애프터눈 티 서비스가 진행된다. 물론 24시간 전에 예약해야 하고, 좌석의 제한 시간은 2시간이다. 시간 연장하려면 추가 비용을 내면 된다. 단 9월에는 요일에 상관없이 매일 서비스된다. 애프터눈 티 메뉴에는 「정통 애프터눈 티(Traditional Afternoon Tea)」, 「칠드런스 애프터눈 티(Children’s Afternoon Tea)」, 그리고 다이어트를 위하여 기존의 「정통 애프터눈 티(Traditional Afternoon Tea)」에 야채 샐러드가 추가되는 메뉴도 있다.

애프터눈 티 세팅

이곳은 애프터눈 티를 전문으로 서비스하는 티룸인 만큼 그 격이 매우 높다. 그리고 애프터눈 티에 사용되는 모든 식재료의 레시피도 홈페이지를 통해 완전히 공개하고 있는 점이 큰 눈길을 끈다. 티 애호가라면 이곳을 그냥 지나칠 수는 없을 것이다.

애프터눈 티 서비스 타임
오직 예약을 통해서만이 주문할 수 있다.
서비스 타임은 목요일~토요일 오후 1시부터이며,
시간은 2시간의 제한 타임이 있고, 연장 시는 일정 추가 비용을 내면 된다.

「정통 애프터눈 티(Traditional Afternoon Tea)」
* 다이어트를 위해 야채 샐러드를 추가할 수도 있다.
· 하니 앤 선스(Harney & Sons) 브랜드 티
· 딸기잼과 레몬 커드를 곁들인 스콘
· 스위트 크림 프로스팅
· 티 샌드위치 5종
· 세이버리류
· 티 컵 사이즈의 샐러드
· 수제 미니 디저트 5종
· 초콜릿

「칠드런스 애프터눈 티(Children’s Afternoon Tea)」
· 티 또는 핑크 레모네이드 중 택일
· 스콘(성인 메뉴와 동일)
· 버터 젤리 티포트 샌드위치
· 치즈를 녹인 크루아상
· 사과 조각
· 티포트 치즈
· 크래커
· 디저트(성인 메뉴와 동일)

ⓒ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