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 명소 (58) 미국 – 워싱턴주 ③

미국 워싱턴주의 북동부의 킹 카운티 시애틀 메트로폴리탄 지역의 중소 도시인 보셀시 북부 피어스 카운티의 섬너시, 동부의 스포캔시에는 아기자기한 규모이지만 지역 사람들과 함께 각종 기념 행사를 열 수 있는 축제 공간이자, 다양한 애프터눈 티로 티 애호가들로부터 그 지역의 버킷리스트로 평가를 받는 곳들이 많다.

여기서는 애프터눈 티와 관련한 그 지역의 랜드마크를 몇 곳 소개한다.

그레이엄스 로열티

주소지 : 10035 Main Street, Bothell, WA 98011/☎425-686-7670
출처 : https://www.grahamsroyaltea.com/

워싱턴주 북서부의 킹 카운티(King County)의 시애틀 메트로폴리탄(Seattle Metropolitan) 지역의 인근에는 거대한 담수호인 ‘워싱턴호(Lake Washington)’가 있다. 이 호수에는 세계에서도 두 번째로 긴 부교(float bridge)가 있다. 시애틀 메트로폴리탄 지역을 이곳저곳 여행하는 사람이라면 이 부교를 한 번쯤은 지나갈 것이다. 그리고 호수 북서부 사마미시강(Sammamish River) 유역의 인구 약 4만 명가량의 중소 도시인 보셀(Bothell)을 들르게 될지도 모른다.

보셀시는 19세기 후반 사람들이 이주를 시작하면서 설립되어 오늘날에는 각종 축제를 비롯해 사마미시강을 따라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관광 산업과 숙박 시설이 발달되었다. 물론 1990년대부터는 워싱턴대(University of Washington)의 캠퍼스가 들어서면서 생명공학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산업도 발달되어 있다.

그레이엄스 로열티 입구 전경

도심의 다운타운가에는 이곳 예술의 중심지인 ‘예술의 거리’와 ‘아트 센터’, 스튜디어 등 다양한 문화 시설들이 밀집되어 있어 이곳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의 목적지이기도 하다. 또한 도심에는 공원이 26개나 될 정도로 많이 있어 사람들에게는 잠시 휴식을 안겨다 주는 곳이다. 그런데 이곳에도 티 애호가들의 발걸음을 멈춰 세울 만한 ‘핫 티 플레이스(hot tea place)’가 있다. 바로 전문 ‘티 퍼포먼스 룸’이자 ‘가정식 애프터눈 티’를 선보이는 ‘그레이엄스 로열티(Graham’s RoyalTea)’이다.

애프터눈 티

이곳은 매주 월요일, 목요일만 빼고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 ‘가정식 애프터눈 티’를 선보인다. 좌석의 최대 인원 수는 6명까지이고, 최대 90분간 허용된다. 메뉴로는 「퀸 하나스 티(Queen Hana’s Tea)」, 「프린스 백스터 티(The Prince Baxter Tea)」, 「레이디 허니(The Lady Honey)」, 「프린세스 베아트리체 테이크 2 위드 티(Princess Beatrice’s Take 2 With Tea)」, 「서 루퍼스 티(Sir Ruper’s Tea)」를 스페셜 티 음료와 함께 선보인다.

티룸 실내 전경

그리고 이벤트인 「로열 티 파티(The Royal Tea Party)」는 마이크로 결혼식, 신부 티 파티, 생일, 기념일 등에서 예약을 통해 서비스한다. 메뉴인 「티모사스(Teamosas)」에서는 스페셜 샴페인 등이 부가적으로 서비스되고, 글루텐 프리 메뉴도 서비스되는데, 파티의 인원수는 최대 15인까지이다. 특히 7일 이전에 사전 예약해만 가능하다.

그리고 간소한 결혼식을 치러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마이크로 결혼식 티 이벤트에서는 클래식 웨딩, 트래디셔널 웨딩의 두 버전이 있으며, 각각 90분간 행사 타임이 있다.

따라서 이곳 그레이엄스 로열티 티룸은 이 고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티 명소로서 현지인들로부터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티 애호가라면 이 고장의 티 이벤트 무대에 들러 다양한 애프터눈 티와 현지의 문화를 직접 경험해 보길 바란다.

애프터눈 티 서비스의 다양한 메뉴
수요일, 금요일~일요일 10.00am~05.00pm
한 좌석 타임당 90분간의 시간 제한을 두고 있다.

「퀸 하나스 티(Queen Hana’s Tea)」
· 핑거 샌드위치/세이버리 4종
· 가정식 수제 티 푸드(메뉴에서 선택)
· 스콘 2종(데번셔 크림, 과일, 잼, 커드)
· 스위트 4종
· 티(티 블렌드 메뉴에서 택일): 티포트로 서비스

「레이디 허니(The Lady Honey)」
· 핑거 샌드위치 2종
· 스콘 1종(데번셔 크림, 과일, 잼, 커드)
· 베이비 캐럿
· 스위트 4종

「프린세스 베아트리체 테이크 2 위드 티(Princess Beatrice’s Take 2 With Tea」
· 가정식 수제 티 푸드(퍼티 샐러드, 수프, 키슈 선택)
· 스콘 1종(데번셔 크림, 과일)
· 티(티 블렌드 메뉴에서 택일): 티포트로 서비스

「서 루퍼스 티(Sir Ruper’s Tea)」(크림 티)
· 스콘 2종(데번셔 크림, 과일)
· 티(티 블렌드 메뉴에서 택일): 티포트로 서비스

시크릿 가든 티룸 앤 기프트 숍

주소지 : 1711 Elm Street East, Sumner, WA 98390/☎ 253-826-4479
출처 : https://www.sgtea.com/

워싱턴주 북부의 피어스 카운티(Pierce County)로 가면 19세기에 설립된 인구 약 2만 명의 조용한 도시, 섬너(Sumner)가 있다. 이곳은 1853년 설립된 도시로 미국의 정치가이자 북부의 대표적인 노예해방론자였던 상원의원 찰스 섬너(Charles Sumner, 1811~1874)를 기리기 위하여 훗날 도시명을 개칭하였다.

이 도시는 사람들에게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곳이지만, 뜻밖에도 티 애호가들에게는 미국 북부에서도 티 순례길인 명소가 있다. ‘시크릿 가든 티룸 앤 기프트 숍(The Secret Garden Tea Room and Gift Shop)’이다.

시크릿 가든 티룸 앤 기프트 숍 로고 및 정문 전경

이곳은 워싱턴주 킹 카운티의 도시인 벨뷰(Bellevue)의 팩토리 몰에서 약 15년간 운영하다가 2006년 피어스 카운티 섬너 도시의 빅토리안 맨션으로 이사한 것이다. 전문 티룸으로서 역사가 있는 만큼 티 애호가들에게는 애프터눈 티의 명소로 잘 알려진 것이다.

이 티룸은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의 양식과 이탈리아 건축 양식을 띠고 있어 분위기가 매우 우아하면서 따스하다. 특히 런치와 영국 정통 스타일의 티 세트 메뉴가 일품이다.

다이닝 룸은 빈티지 중국 찻잔 세트와 앤티크 유리 그릇들로 장식되어 있으며, 티 파티를 위해 대관도 가능하다. 화려한 실내 장식에 우아한 런치를 경험해 보길 바란다. 물론 각종 식재료들은 이곳에서 운영하는 가든에서 재배한 것들이다.

애프터눈 티

또한 애프터눈 티 세리머니는 현대 사회의 바쁜 쳇바퀴와도 같은 생활에 찌든 현대인들에게 큰 위안을 가져다준다. 이곳에서는 현재 금요일에서 일요일 사이에 오전 11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실내에서 직접 영국 정통 애프터눈 티를 즐길 수 있는데, 점차 그 일수를 늘려갈 예정이라고 한다.

(좌) 애프터눈 티 투고 세트 (우) 홀리호크 애프터눈 티

이곳에서는 영국 정통 애프터눈 티를 ‘투 고(to-go)’(포장 및 선물 세트)해서 가져갈 수 있다. 예약한 뒤 이곳에 들러서 가지고 갈 수 있는 시간대는 화요일에서 일요일 사이의 오전 11에서 오후 6시 사이이다. 애프터눈 티 메뉴로는 「라크스퍼 애프터눈 티(Larkspur Afternoon Tea)」와 「홀리호크 애프터눈 티(Hollyhock Afternoon Tea)」로 각각 미나리아재비(Larkspur), 접시꽃(Hollyhock)과 같이 꽃 이름이 붙은 것이 인상적일 뿐만 아니라 그 3단 스탠드의 모습도 매우 화려하다.

「라크스퍼 애프터눈 티」는 기본 메뉴로서 티 샌드위치와 세이버리 2종, 크림, 잼을 바른 스콘 1종, 레먼 커드, 스위트 5종과 함께 이곳의 자체 브랜드인 최고급 잎차 티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다소 고급인 「홀리호크 애프터눈 티」에서는 제철 수제 수프를 스타터로 하여 오르조 피 샐러드, 샌드위치 4종, 세이버리 2종, 크림과 잼을 얹은 스콘 1종, 레몬 커드, 스위트 5종과 최고급 잎차로 구성되어 있다. 

티 기프트 및 티 웨어 기프트 세트

그밖에도 런치 세트로 다채로운 요리들로 선보여서 비단 애프터눈 티 애호가뿐 아니라 미식가들도 들러 볼 만한 명소이다. 워싱턴주 최북단의 조용하고 조그만 도시에서 다양한 런치 메뉴와 함께 영국 정통 스타일의 애프터눈 티를 경험해 보길 바란다. 물론 투고도 가능하다.

‘미식 티’로 유명한 티숍,

헤븐리 스페셜 티스

주소지: 1817 North Division Street, Spokane, WA 99207/☎ 509-487-2111
출처: Heavenly Special Teas Shop, Cafe and Tea Room

워싱턴주 동부에는 시애틀시 다음으로 제2의 도시인 ‘스포캔시(Spokane)’가 있다. 이곳은 지리적으로 컬럼비아강(Columbia R.) 상류 지대로 1804년 백인들에 의하여 처음 건설되었다. 1974년에는 세계 만국 박람회가 개최된 곳이기도 하고, 지금은 인구 약 30만 명으로서 문화, 경제, 산업의 중심지로서 워싱턴주 동부에서는 거점 도시이다. 따라서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도 많다. 그런 만큼 관광 휴양 시설도 발달되어 있는데, 그중에는 전문 티숍들도 있다. 대표적인 곳이 티숍인 ‘헤븐리 스페셜 티스(Heavenly Special Teas)’이다.

헤븐리 스페셜 티스 티룸 실내 전경

이 티숍은 ‘미식 티(gourmet tea)’ 서비스를 내세우는 곳으로 유명하다. 이곳은 카페와 티룸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고, 온라인으로 티숍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티룸에서는 미식 수준의 잎차(loose leaf tea), 고품질의 티, 우아한 티들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잎차의 건강 효능성도 일반 대중들에게 교육하고 있다. 티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전문 티룸인 것이다.

(좌) 판매중인 티웨어 (우) 티룸 전경, 애프터눈 티

이 티룸은 60명까지 수용할 수 있으며, 화요일~금요일에는 오전 9시~오후 4시, 토요일에는 오전 8시~오후 4시, 일요일에는 오전 8시~오후 3시로 개장 시간에 약간씩 차이가 있다. 특히 월요일에는 예약을 통해 6명 단위의 「하이 티」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티 애호가라면 이곳의 우아한 티룸에서 혼자 또는 지인들과 함께 멋진 「하이 티」 서비스를 경험해 보길 바란다. 티 실렉션은 4종류, 「하이 티」 메뉴는 「윈저 하이 티(Windsor High Tea)」, 「퀸즈 하이 티(Queen’s High Tea)」, 「킹스 하이 티(Kings High Tea)」의 3종류, 그리고 「더치스 디저트 티(Duchess Dessert Tea)」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참고로 모든 예약은 48시간 이전에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월요일 「하이 티」는 예외이다.

애프터눈 티 서비스 타임
월요일 오후 시간대의 티 서비스는
적어도 24시간 이전에 예약해야 한다.

「윈저 하이 티(Windsor High Tea)」
· 티 종류, 횟수 제한 없음
· 미니 스콘 2종
· 제철 과일
· 샌드위치 3종
· 디저트 3종

「퀸즈 하이 티(Queen’s High Tea)」
· 티 종류, 횟수 제한 없음
· 미니 스콘 2종
· 제철 과일
· 스몰 샐러드
· 샌드위치 3종
· 디저트 3종

「킹스 하이 티(Kings High Tea)」
· 티 종류, 횟수 제한 없음
· 스콘 2종
· 제철 과일
· 스몰 샐러드
· 수프 1컵
· 샌드위치 3종
· 디저트 3종

「더치스 디저트 티(Duchess Dessert Tea)」
· 티 종류, 횟수 제한 없음
· 미니 스콘 2종
· 제철 과일
· 디저트 1종 선택

ⓒ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